BLOG main image
쉬운 블로그, 강한 블로그
안녕하세요
라지엘입니다.

전에 말씀드린것과 같이 "제법 흥미로운" 이야기를 들고 왔습니다. 이노리가 앞으로도 잘 버틸 수 있을지, 어떻게 해나갈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도 많으셨고, 그에 대해 제가 준비하던 것들도 많았었습니다. 그렇지만 현실적으로, 쉽게 공개해버릴 수 없는 부분이 많아 믿어주세요로만 일관해온듯 하여 여러가지로 마음이 불편했었습니다.

이노리는 티스토리와 시스템을 공유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습니다.

굳이 '통합'이라는 표현을 사용하지 않는 것은, 어느 한쪽으로 잡아먹힌다든가, 흡수된다거나 하는 경우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오랜 논의와 대화를 통해 이노리와 티스토리가 구현하고자 하는 지향점이 상당부분 일치한다는 것을 거듭 확인했고, 그렇다면 비슷한 플랫폼을 구축하기 위해 이중으로 투자하는 것은 여러모로 비효율적이라는 시각 역시 일치했습니다. 이에 이노리는 티스토리와 시스템(하드웨어적으로나, 소프트웨어적으로나)을 공유하는 방향으로 하고, 그간 이노리가 시도해온 여러가지가 티스토리에 반영이 되는 한편, 이후로도 제가 이노리를 바탕으로 준비해온 여러가지가 티스토리를 만나서 보다 구체화 될 것입니다.

이노리가 추진하고자 하는 여러 새로운 모델들 중에는 독자적으로 추진하기에는 어려움이 많은 것도 있습니다. 예를들어 서울에서 부산까지 새마을호와 KTX 가 경주를 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양쪽 모두 최대속력, 무정차로 달렸을때, KTX 가 단연 먼저 도착하겠지요. 그렇다고 새마을호가 쉬어가며, 노력을 안해서 졌을까요. 아니지요, 300Km/h 와 150km/h 가 각각 힘내서 달릴 수 있었던 최선의 결과였기 때문입니다. 노력과 근성으로는 메꾸기 어려운 현실적인 역량의 차이라는 것이 분명히 존재하기 때문이지요. 이 부분을 여러분도 잘 알고 계시기 때문에 여러가지로 걱정을 하셨었고, 인어님(innerworld.innori.com)께서도 초반부터 지속적으로 여러가지 조언을 해주셨지요. 이러한 걸림돌을 해소하기 위해 여러 방면으로 고심한 끝에 이것이 가장 효율적인 판단을 내렸습니다.

다만 아직 좀 더 눈에 띄는 화제..예를 들면 userid.innori.com 이 userid.tistory.com 으로 바뀌는 것이냐?(혹은 그 반대) 라는 부분에 대해서는 Yes or No 를 확실하게 말씀드리기 어려운 상태입니다. 기술적인 검토도 필요할 뿐만 아니라, 어떤 선택이 운영자측이 아닌 여러 사람에게 보다 이로울 지에 대한 고민이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어느 한쪽에서 일방적으로 흡수해버리고, 정책을 강요하는 형태가 아니기 때문에 더더욱 갈 길이 멉니다; 상세한 내용에 대해서는 이달중으로 토의결과가 도출되는대로 조금씩 공지를 통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왕 하는거 이런거 추가해버리면 어때요! 라는 과감한 제안, 의견, 아이디어는 (전에도 환영했지만) 여전히 대 환영입니다. 트랙백이든 코멘트든 얼마든지 보내주세요 ;)

현재 이노리가 사용중인 태터툴즈는 배포판을 기준으로 1.0.4 와 1.0.5 의 중간쯤 됩니다. 여기에 이노리 전용의 여러가지 패치가 보태진 상황이지요. 티스토리는 TnF 에서 작업중인 배포판 계열과는 뿌리부터가 완전히 다른 별도의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즉, 태터툴즈라는 데이터, 시스템 구조를 공유하는 제각각의 커스텀 버전인 셈이지요. 이것이 이노리와 티스토리의 시스템 공유를 위해 대대적인 변경작업이 따라붙어야 합니다. 지금 시점에서 이노리에서 대규모 독자적인 패치를 하게 되면, 얼마가지 않아 또 같은 결과를 위해 완전히 새로운 작업을 해야만 하는 사태가 됩니다ㆀ 겉보기에는 거기서 거기인데 작업한답시고 흔들흔들 해야 하는 상황이 오는거지요. 이 때문에 아예 완전히 설계 변경 결정이 나고 난 다음 기반 자체를 업그레이드 하는 것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전 공지에서 말씀드린, '서비스형으로의 이행을 위한 패치' 라는 부분들은 예정보다 좀 더 미뤄질 것 같습니다. 다만 광장이라든가 하는 중요한! 부분들은 나중에 다시 손을 댈 지언정 시급히 필요하다는 판단으로 계속 공사중입니다.

저는 이후로 이노리의 운영자인 동시에 TnC 및 TnF 의 일원으로 새로운 블로깅 패러다임을 구성해 나갈 것입니다. 이노리와 티스토리가 서로의 강점을 끌어안고 더욱 강력한 블로그 서비스로 레벨 업 하는 것을 지켜봐주세요!

그럼 다음 공지에서 또 만나요~
Posted by 라지엘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42)
공지사항 (26)
기능 업데이트 (9)
스킨 업데이트 (0)
질문과 답변 (4)
라지엘 잡담 (2)

태그목록

달력

«   2019/09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